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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텍스톰으로 분석한 사회 이슈] 중국 쇼트클립 채널 : 한국에선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
    • 2020-07-07 09:52:33


  •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중국 쇼트클립이 유행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챌린지 마케팅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용자들은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에 참여하고 기업 혹은 마케팅이 필요한 여러 산업에서는 스스로의 브랜드 가치를 부각시키며 광고주와 인플루언서 그리고 일반 이용자들과의 교류를 잘 이루며 새로운 인터넷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과연 한국에서는 중국의 어떤 쇼트클립 채널이 선호도가 높은지 그리고 어떤식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텍스톰으로 분석해보았습니다.



    ▶ 수집 기간: ​​20년 01월~05월

    ▶ 수집 채널: 네이버 (뉴스/블로그/카페), 다음, 구글

    ▶ 키워드: 중국쇼트클립 + 틱톡 + 도우인 + 콰이 + 메이파이 + 먀오파이

    ▶ 수집 도구: 텍스톰(Textom)

    ▶ 분석 도구: 텍스톰(Textom)

    ▶ 수집 데이터량: 66,771건


    WORD

    TF

    TF-IDF

    WORD

    TF

    TF-IDF

    1

    틱톡

    13,005

    1.714

    16

    쇼트비디오

    810

    0.113

    2

    중국

    4,278

    0.598

    17

    틱톡스테이지라이브

    721

    0.101

    3

    틱톡스테이지

    라이브프롬서울

    3,536

    0.494

    18

    마케팅

    709

    0.099

    4

    동영상

    2,429

    0.34

    19

    이벤트

    687

    0.096

    5

    챌린지

    2,424

    0.339

    20

    광고

    674

    0.094

    6

    방탄소년단

    2,399

    0.335

    21

    기업

    642

    0.09

    7

    글로벌

    1,987

    0.278

    22

    방탄소년단틱톡

    635

    0.089

    8

    Z세대

    1,696

    0.237

    23

    플레이도우인

    613

    0.086

    9

    플랫폼

    1,689

    0.236

    24

    댄스챌린지

    509

    0.071

    10

    도우인

    1,376

    0.192

    25

    이다희

    403

    0.056

    11

    골든디스크어워즈with틱톡

    1,271

    0.178

    26

    브랜드마케팅

    339

    0.056

    12

    시상식

    1,186

    0.166

    27

    콰이

    351

    0.049

    13

    골든디스크어워즈

    990

    0.138

    28

    콰이쇼우

    349

    0.049

    14

    콘텐츠

    964

    0.135

    29

    지코아무노래

    344

    0.048

    15

    958

    0.134

    30

    온라인콘서트

    334

    0.047

    * 쇼트클립채널(붉은색), 챌린지(초록색), 마케팅(푸른색), 콘서트(노란색)으로 키워드구분


    빈도 분석 결과, 중국쇼트클립 채널중 ‘틱톡’ 키워드가 가장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틱톡의 중국이름인 ‘도우인’, ‘콰이’, ‘메이파이’, ‘먀오파이’ 키워드 순으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음. 키워드는 크게 쇼트클립채널, 콘서트, 마케팅, 챌린지에 대한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졌습니다.




    1-1. (중국쇼트클립) 틱톡, 도우인, 플레이도우인, 콰이, 콰이쇼우 키워드

    '틱톡’, ‘콰이’​와같이 중국 쇼트클립 채널이 유행하면서 동영상, 플랫폼, 콘텐츠등과 같은 키워드가나타났습니다. 젊은 세대들의 디지털 노출이 높아짐에 따라 글보다는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여 업로드하고 영상으로 소통하는 것이 하나의 새로운 SNS문화로 자리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출처 - 腾讯网





    1-2. (챌린지) 챌린지, 댄스챌린지, 지코아무노래 키워드

    ‘챌린지’라는 새로운 소통방식과 관련된 키워드로는‘댄스챌린지’, ‘지코아무노래’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챌린지’ 키워드는 ‘지코아무노래’ 챌린지를 시작으로 글로벌 커뮤니티로서 시간과 장소 구애없이 실시간으로 전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대유행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틱톡커들이 관심가질만한 챌린지를 제공해주고 친근감을 주는 효과로 숏확행( 짧지만 확실한 행복)의 문화가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1-3. (마케팅) 마케팅, 광고, 기업, 브랜드마케팅 키워드

    중국 쇼트 클립 채널 이용속도가 급증함에 따라 마케팅, 브랜드마케팅, 광고, 기업등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나타났습니다.

    기존 광고 형식과 달리 단시간에 홍보를 할 수 있는 쇼트클립 광고가 생기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수들의 앨범 홍보를 넘어서 기업이나 각 공공기관에서도 제품이나 브랜드의 쇼트클립 챌린지를 제작하여 해시태그를 이용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1-4. (콘서트) 틱톡스테이지라이브프롬서울, 골든디스크어워즈with틱톡, 골든디스크어워즈, 틱톡스테이지라이브, 온라인콘서트 키워드

    ‘온라인콘서트’라는 새로운 콘서트 문화, 언택트 콘서트문화가 코로나19로 인해 생기기 시작한것으로 보입니다.

    틱톡에서 진행했던 ‘틱톡스테이지라이브프롬서울’, ‘힙합플레이야with틱톡’과 같은 온라인 콘서트 그리고 글로벌 투표로 진행한 ‘골든디스크어워즈wuth틱톡’등. 음악분야는 확실히 틱톡으로써 새로운 문화가 자리 잡힌 것으로 보여집니다. 글로벌 라이브 형식으로 전 세계 팔로워들의 동시 참여를 이끌며 새로운 K팝 트렌드와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구분

    주제

    포함 키워드

    G1

    연예인챌린지

    챌린지, 댄스챌린지, 지코아무노래, 비, 재미, 유행

    G2

    새로운 시상식문화

    이다희, 성시경, 골든디스크, 시상식, 골든디스크어워즈with틱톡음반부분

    G3

    기업마케팅

    브랜드마케팅, 상품, 제품, 홍보, 마케팅, 재미, Z세대

    G4

    언택트 콘서트

    온라인콘서트, 힙합플레이야, 틱톡스테이지라이브프롬서울, 글로벌, 생방송

    (G1) 그룹1에서는‘연예인챌린지’에 대한 담론이 이루어졌습니다. ‘지코아무노래챌린지’, ‘방탄소년단’키워드를 보아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연예인과 팬들간 소통 방식의 중요함을 보여주며, '재미', '유행'의 키워드로 새로운 소통방식이 생긴 것을 알수 있습니다.

    (G2) 그룹2에서는 ‘새로운시상식문화’에 대한 담론이 이루어졌습니다.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원’과 같이 뮤직어워즈관련 키워드, ‘성시경’, ‘이다희’와 같은 수상자 관련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틱톡을 이용해 인기상을 투표 하게함으로 인해 시청자들과의 소통이 활발했음을 보여줍니다.

    (G3) 그룹3에서는 마케팅문화의 큰 변화를 불러 일으킨 ‘기업마케팅’에 대한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초단편 영상을 사랑하는 디지털네이티브 ‘Z세대’를 공략하기위해 새로운 광고 플랫폼인 동영상앱을 이용하여 바이럴마케팅을 하는 추세로 분석됩니다.

    (G4) 그룹4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제한이 생기며 ‘언택트콘서트’에대한 담론이 이루어졌습니다. ‘힙합플레이야’, ‘스테이지라이브프롬서울’, ‘온라인콘서트’ 키워드를보아 향후 쇼트클립앱에 접속하는 즉시, 그 장소가 콘서트장이 될 새로운 문화가 생길 것으로 분석됩니다.


    중국의 쇼트클립 채널은 이제 Z세대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한것으로 이번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박재범의 '브이챌린지',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비의 '깡'등으로 쇼트동영상 챌린지가 시작되며 챌린지 열풍이 일어난 후, 이번엔 다시 방탄소년단을 시작으로 트와이스, 세븐틴, 블랙핑크, 이달의 소녀등 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앨범 발매전, 신곡 발표를 틱톡을 통해 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가요계와 많은 다른 분야의 산업들이 Z세대가 환호하는 쇼트클립 플랫폼을 이용해 홍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틈을 타, 틱톡에서는 Tiktoc For Business라는 이름으로 중소기업이 틱톡의 광고 플랫폼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광고 비즈니스에도 적극적이며 광고 크레딧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간의 정교한 매칭 작업을 이루어 틱톡크리에이터와 브랜드가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게 하는 Tiktoc Creator Marketplace(TMC)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으니 크리에이터와 기업들의 Z세대 공략을 위한 콘텐츠화 마케팅이 앞으로 더 커질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