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log

Blog Blog에 대한 설명글이 들어갑니다

    • [텍스톰으로 분석한 사회 이슈] 대구 야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 2020-07-07 09:57:25



  • 수집 키워드: 서문야시장, 칠성야시장

    수집 기간: 서문야시장(2016.6 ~ 2020.5) / 칠성야시장(2019.11 ~ 2020.5)

    수집 채널: 네이버 뉴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수집 및 분석 도구: 텍스톰(Textom)

    수집량: 30,086건




    WORD

    TF

    WORD

    TF

    1

    여행

    4,768

    1

    주차

    209

    2

    막창

    1,169

    2

    여행

    174

    3

    주차

    1,143

    3

    도시락

    170

    4

    축제

    1,070

    4

    데이트

    145

    5

    김광석거리

    985

    5

    재개장

    107

    6

    동성로

    978

    6

    신천둔치

    102

    7

    데이트

    813

    7

    고기

    100

    8

    화재

    799

    8

    핫플레이스

    99

    9

    친구

    763

    9

    막창

    86

    10

    곱창

    595

    10

    친구

    73

    11

    재개장

    583

    11

    커피

    65

    12

    수성못

    563

    12

    가족

    59

    13

    교동

    559

    13

    축제

    51

    14

    가족

    521

    14

    치즈

    51

    15

    떡볶이

    517

    15

    동성로

    47

    16

    스테이크

    516

    16

    육전

    43

    17

    커피

    514

    17

    새우

    42

    18

    이월드

    504

    18

    스테이크

    40

    19

    근대골목

    471

    19

    곱창

    39

    20

    도깨비야시장

    468

    20

    맥주

    35

    21

    맥주

    442

    21

    힘들다

    35

    22

    푸드트럭

    409

    22

    별로

    33

    23

    삼겹살

    401

    23

    떡볶이

    31

    24

    앞산

    395

    24

    마카롱

    31

    25

    버스킹

    365

    25

    튀김

    31

    26

    3호선

    354

    26

    30

    27

    칼국수

    349

    27

    닭발

    30

    28

    치킨

    343

    28

    꼬치

    29

    29

    쇼핑

    341

    29

    족발

    29

    30

    게스트하우스

    331

    30

    닭꼬치

    28

    31

    핫플레이스

    329

    31

    치즈구이

    27

    32

    납작만두

    319

    32

    김광석거리

    25

    33

    치즈

    314

    33

    랍스타

    22

    34

    초밥

    314

    34

    커플

    22

    35

    안지랑

    309

    35

    불고기

    20

    36

    갈비찜

    282

    36

    닭강정

    18

    37

    고기

    281

    37

    교동

    17

    38

    커플

    270

    38

    이월드

    16

    39

    꼬치

    268

    39

    푸드트럭

    16

    40

    달성공원

    253

    40

    존맛

    15

    * 음식(파란색), 관광지(노란색), 이슈(붉은색)으로 키워드 구분

     빈도 분석 결과, 서문야시장과 칠성야시장 모두 음식 키워드가 가장 많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서문야시장에서는 ‘막창’, ‘곱창’, ‘떡볶이’, ‘스테이크’, ‘커피’ 순으로, 칠성야시장에서는 ‘고기’, ‘막창’, ‘커피’, ‘치즈’, ‘육전’ 순으로 음식키워드 빈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 관광지 경우, 서문야시장에서는 ‘김광석거리’가, 칠성야시장에서는 ‘신천둔치’가 가장 관심도가 높은 관광지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서문야시장은 칠성야시장에서 나타나지 않은 ‘수성못’, ‘근대골목’, ‘도깨비야시장(교동)’, ‘앞산’ 등 관광지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 서문야시장과 칠성야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주차’ 문제에 관한 이슈가 나타났습니다. 주차문제는 전통 시장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로, 예전부터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해당 키워드의 언급이 많은 것은 여전히 주차 문제가 야시장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이 겪는 문제로 다가오고 있으며, 시급히 해결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야합니다.

     그 외, 서문시장에서는 2016년 11월에 발생한 ‘화재’가, 칠성시장에서는 코로나 때 의료진들을 위해 상인들이 전달한 ‘도시락’키워드가 이슈 키워드로 나타났습니다.


    2. 자료량 분석


    서문야시장에 대한 관심도 분석 결과, 2016년 6월 처음 개장했을 때 가장 큰 관심도를 보인 후 평이한 수준의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2020년에 들어 코로나로 인해 관심도가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20년 3월에는 코로나로 인해 서문야시장 개장 이후 가장 낮은 관심도를 보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칠성야시장이 개장한 2019년 11월 이후 서문야시장과 칠성야시장에 대한 관심도를 보면, 두 야시장 모두 지속적으로 관심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3월에는 서문야시장이, 2020년 4월에는 칠성야시장이 가장 낮은 관심도를 보였으나, 2020년 5월 대구에서 코로나 감염자 수가 감소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나면서 5월에는 관심도가 회복세로 들어간 것으로 분석됩니다.


    3. 네트워크 분석


    코로나 발생 이후 나타난 가장 큰 이슈는 칠성야시장 상인들의 의료진들에게 전달한 도시락과 관련한 이슈였으며, 관련 키워드로는 ‘상인’, ‘도시락’, ‘의료진’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5월 1일 서문야시장과 칠성야시장이 재개장을 한 것과 관련해 ‘재개장’ 키워드가 나타났으며, 그 외 ‘마스크’, ‘소독’, ‘폐쇄’, ‘예방’, ‘거리두기’ 등 방역 관련 키워드가 다수 나타난 것으로 분석됩니다.




    대구의 야시장들이 현재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많이 감소된것을 텍스톰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서문야시장의 ‘김광석거리’, ‘수성못’, ‘근대골목’, ‘도깨비야시장(교동)’, ‘앞산’ 키워드와 칠성야시장의 ‘신천둔치’ 키워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대구야시장이 관광지로 자리매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스크’, ‘소독’, ‘폐쇄’, ‘예방’, ‘거리두기’ 등 코로나 방역 관련 키워드를 보면 야시장의 관심도가 떨어 질 것으로 우려되지만 '재개장' 키워드를 보면 대구 경북 지역의 코로나 사태 호전과 동시에 그 동안 야외 활동을 하지 못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다시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