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log

Blog Blog에 대한 설명글이 들어갑니다

    • [텍스톰으로 분석한 사회이슈] 빌보드 1위에 오른 BTS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 2020-10-14 17:26:19

  •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정상에 빛나는 그룹 방탄소년단이 'Dynamite'로 기네스 신기록을 추가했다. 영국 기네스 월드 레코드는 지난 1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Dynamite'로 유튜브 조회 기록들을 또 깨뜨렸다"라고 공식 발표했다. 방탄소년단의 'Dynamite' 뮤직비디오는 '24시간 최다 시청 유튜브 비디오', '24시간 최다 시청 유튜브 뮤직비디오' 등에 등재됐다. …

    *문화일보 : 방탄소년단, 'Dynamite'로 英 기네스 월드 레코드 신기록 추가

    방탄소년단의 데뷔 이전부터 K-pop 열풍은 해외 여러 국가에서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며 성장해나가고 있었습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소속인 방탄소년단 역시 한국은 물론, 미국 등지에서 활동하며 지난 열풍의 주역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면모를 보여줬었는데요.

    허나 지난 21일 발매된 싱글 '다이너마이트'가 빌보드 핫 100 1위에 오르는 등 '글로벌 히트'를 치게 되면서, 단순히 K-pop 문화를 선도하는 것을 넘어 방탄소년단이 활동함으로 인해서 '국위선양'의 효과를 얻어 가고 있는 것 아니냐는 평가까지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말 예정된 '그래미상'의 후보로도 점쳐지고 있는 만큼 국내외 많은 팬들을 거느리고 있는 것은 물론, '음악성'까지 인정받고 있는데요. 이렇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을 키워낸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상장을 앞두고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과연 사람들은 어떤 시선으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를 바라보고 있을지 빅데이터로 분석해보았습니다.



    ▶ 수집 기간2020.08.26~09.02

    ▶ 수집 채널네이버 뉴스, 네이버 카페, 네이버/다음 블로그

    ▶ 키워드빅히트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빅히트엔터

    ▶ 수집 도구: 텍스톰(Textom)

    ▶ 분석 도구: 텍스톰(Textom)

    ▶ 수집 데이터량:2,499건



    워드 클라우드를 확인해보시면 먼저 '방탄소년단'과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가장 눈에 띄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빅히트에 소속된 BTS가 빌보드 핫 100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또한 1위의 영광을 안겨준 BTS의 신곡 '다이너마이트'도 식별됩니다.

    이외에도 많은 키워드들이 함께 언급되어 있는데요.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디피씨 등 다양한 기업명들과 상장, 관련 주, 청약, 공모주 등 빅히트의 주식시장 상장과 관련된 키워드들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 기업명들이 왜 언급되었는지 대해서는 잠시 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성분석


    감성을 나타낸 단어의 비율은 어떤한 가를 살펴보면 긍정적인 단어의 수가 전체의 82%(1216개)를 차지하는 결괏값을 나타내었습니다. 반면 부정적인 단어의 수는 267개에 그치면서 국내 팬들을 포함하여 많은 이들이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최근 행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감성 워드 클라우드


    감성 워드 클라우드에서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의 이해관계에 따른 사용된 어휘가 다르다는 것을 가늠해 볼 수 있는데요. 방탄소년단 팬들의 반응은 크게 '좋다', '방긋' ,'사랑스럽다', '대중적이다' 등으로 나타났으며, 주식 시장과 관련된 반응은 '기대하다', '감사하다' 등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구분

    주제

    포함 키워드

    G1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상장,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G2

    빌보드 차트

    빌보드, 세계, 미국, 1위, 메인, 최초, K팝, 아미, 한국가수

    G3

    주식시장 상장

    디피씨,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청약, 투자, 관련주, 공모주

    G1에선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관련된 담론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키워드가 많이 언급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번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상장'은 BTS의 공이 컸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실제로 지난 2일, 빅히트 측은 보답이라도 하듯 방탄소년단 멤버들에게 1인당 92억 원 상당의 가치로 예측되는 주식을 증여했다는 소식이 알려져 화제였습니다.

    G2는 BTS 팬덤과 일반인들이 형성한 [빌보드 차트]와 관련된 담론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한 것에 대한 키워드들이 보이는데요.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도 트위터를 통해 방탄소년단을 언급하며 'K팝의 새역사를 썼다'라며 극찬한 만큼, 언론은 물론 팬들의 반응이 매우 뜨거웠을 것으로 보이는 담론이 되겠습니다.

    G3은 [주식시장 상장]에 관련된 담론으로 가장 흥미로운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해당 담론은 특히 '관련주'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주식을 관심있는 특정 계층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추론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키워드는 '넷마블'과 '디피씨' 키워드가 해당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넷마블'과 '디피씨(자회사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분을 보유한 2대·3대 주주이기 때문에 주가가 덩달아 상승한 것에서 이러한 주제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가 키워드로 등장한 이유는 얼마 전 공모주 청약을 진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58조 원이 넘는 기록적인 증거금이 몰리고, 주식 배정 경쟁률이 1,500:1을 기록하며 주식시장에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뒤이은 빅히트는 카카오게임즈와 비교되어 '카카오게임즈'의 증거금 기록을 깰 것이란 전망이 나왔는데요. 다가오는 10월, 빅히트의 공모주 청약이 예정되어 있기도 한 만큼 주식 배정에 많은 관심이 몰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1. 빅히트의 주식시장 상장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 관련주의 주가 상승 등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미루어볼 때 기록적인 증거금 조성 및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2.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1위에 대한 여론이 긍정적이다.

    - 방탄소년단의 행보가 '국위선양'의 일환이라는 인식으로 관련 병역법 개정 등이 논의될 정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