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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에 대한 의미 : 빅데이터 활용 연구
    • 2019-12-02 10:03:49


  • 본 연구는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에 대한 인식을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파악해 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 구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카페, 지식인, 뉴스 등을 분석 채널로 선정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빅데이터 사이트인 텍스톰을 활용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2016년 8월 1일부터 2018년 8월 20일까지 총 2년 동안 검색된 나눔문화 +재능기부 키워드를 중심으로 네이버 와 다음 구글 지식인 등의 자료를 택스톰을 활용하여 키워드 빈도 분석을 하였고, 의미연결망 분석 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나눔문화 +재능기부" 키워드로 검색되는 총 142,421개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는 '재능', '문화', '봉사', '기부', '사회', '활동',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눔문화 +재능기부" 라는 주요 키워드를 활용하여 의미연결망 분석할 수 있다. 이에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에 대한 단어 의미를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초연구는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에 대한 보다 폭넓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1. 연구대상 및 범위

    본 연구는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에서 일반적인 의미로 웹사이트 내에서 어떻게 검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접근이 용이한 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서 제공하고 지식인 블로그 뉴스 카페 등을 분석 채널로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기간은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의 의미에 대한 최근 인식 변화와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까지 총 년간을 기간으로 한정하였다.

    2.자료처리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한국어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인 텍스톰 을 활용하였다. 텍스톰은 포털 검색 사이트인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자료를 검색하여 연관 키워드 순위를 분석 할 수 있다 네이버와 다음 구글에서 나눔문화 재능기부 단어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텍스톰을 통해 가정제를 실시하였다. 나눔문화 재능기부의 의미와 관련된 키워드 분석을 위해 의미단어 연결망을 시각화 할 수 있다.


    1. 나눔문화 +재능기부 데이터 수집 결과

    본 연구의 데이터 수집은 2016.08.01 - 2018.08.20일(총 2년) 동안 나눔문화 +재능기부 키워드를 중심으로 추출된 텍스트는 네이버 1,324개, 다음 9,079개, 구글 132,000개로 총 142,421개의 텍스트가 도출 되었다. 데이터 수집 결과는 [표1]과 같다.



    2. 키워드 빈도 분석

    '나눔문화 +재능기부' 키워드를 중심으로 추출된 총 142,421개의 텍스트를 전문가 집단 3인 (박사 3인)과 함께 정제하였다. 그 결과 나눔문화 +재능기부와 관련된 상위 68위까지의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그 내용은 [표2]와 같다.



    '나눔문화 +재능기부' 키워드를 중심으로 추출된 총 142,421개의 텍스트를 전문가 집단 3인 (박사 3인)과 함께 정제하였다. 그 결과 나눔문화 +재능기부와 관련된 상위 68위까지의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그 내용은 [표2]와 같다.


    이를 바탕으로 빈도가 높은 주요 키워드를 워드 클라우드로 시각화한 결과는 [그림1]과 같다.



    [그림1]에서와 같이 나눔문화 +재능기부의 주요 키워드로 시각화한 워드클라우드 결과 재능, 문화, 봉사, 기부, 활동, 사회, 복지, 지역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트릭스 차트 내의 연결 관계 및 패턴을 시각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연결중심성을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그림2]와 같다.



    [그림2]에서와 같이 나눔문화 +재능기부의 매트릭스 차트로 시각화된 키워드는 재능, 문화, 사회, 확산, 활동, 지역, 기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에서 일반적인 의미로 웹사이트 내에서 어떻게 검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키워드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나눔문화 +재능기부'를 주제어로 사용하였다. 2016년 8월 1일부터 2018년 8월 20일까지 총 2년 동안 검색된 나눔 문화 +재능기부 키워드를 중심으로 네이버와 다음, 구글, 지식인 등의 자료를 택스톰을 활용하여 키워드 빈도 분석을 하였고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키워드 분석 결과 전체 키워드 중 '재능' 3,310회, '문화' 3,104회, '봉사' 993회, '기부' 948회, '사회' 851회, '활동' 847회 순이었다. 이는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와 관련하여 재능, 문화 등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나눔문화 +재능기부와 관련된 의미에서 주요 키워드로 시각화한 워드 클라우드 및 매트릭 스 차트에서의 의미 단어는 재능, 문화, 봉사, 기부, 예술, 사회, 교육, 공연, 지역, 행사, 행복, 참여, 사랑 순이었다. 시각화 된 구조를 살펴보면 근접 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는 '재능' 이었고, 그 다 음으로는 '문화', '봉사', '기부', '예술', '사회' 순이었다. 이를 종합해보면 '나눔문화 +재능기부'의 의미연결망 분석이 '재능', '문화', '봉사', '기부' 등이며 이는 '나눔문화 +재능기부'에 대한 중심키워드 을 나타내 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민들의 나눔문화 확산을 통한 민간자원의 활성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기부문화를 활성화시켜 부족한 복지재원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 참여율을 높여서 보다 인간적인 사회를 만들어 내야 한다. 현대 복지국가에서 국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차적 책임은 국가에 있다. 그러나 아무리 복지제도가 발달한다 하더라도 이웃 간의 오가는 따뜻한 정이 없으면 삭막한 사회가 되고 만다 이웃 간에 서로 나누는 문화가 널리 존재하는 가운데, 정부의 복지제도가 잘 갖추어 질 때 진정한 복지사회라고 할 수 있다. 나눔문화와 재능기부의 연관된 빈도순위를 살펴볼 때 재능, 문화, 봉사, 기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단어들 중심으로 민간자원과 시민사회봉사 활동에 대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검색되어진 의미단어를 중심으로 나눔과 기부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더 효율적이고 실천적인 기초연구가 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나눔문화 및 재능기부의 경향성이 저변의 확대와 더불어 상호부조적인 나눔의 형태로 나아갈 때 재능기부사업이나 재능기부단체의 영역이 아닌 나눔과 기부에 관심이 있는 사회구성원들의 영역으로 보다 폭넓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나눔문화 +재능기부의 수집 결과 키워드를 전제로 메트릭스 챠트 구조를 살펴볼 때 그 양이 매우 방대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잠재적 변수들이 도출되기 때문에 연구자의 주관적 견해가 배제되기 어려우며 키워드의 의미를 완벽하게 해석할 수 없다는 연구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확산 되고 있는 빅 데이터 분석은 더 다양한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의미단어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연구방법과 더불어 학문적 기초자료로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