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log

Blog Blog에 대한 설명글이 들어갑니다

    • [텍스톰 활용 눈문 30]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중년여성 생애설계에 대한 의미 연구
    • 2020-08-27 13:22:25





  •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생애설계에 대한 인식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파악해 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네이버(Naver), 다음(Daum), 구글(Google)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카페, 뉴스를 분석 채널로 선정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빅데이터 사이트인 텍스톰(textom)을 활용하였다. 텍스톰을 통해 최근 3년간의 텍스트를 수집한 결과, “중년여성+생애설계” 키워드로 검색되는 총 3,943개 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전문가 3인과 함께 가정제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중년 여성의 생애설계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는 ‘여성’, ‘보험’, ‘중년’, ‘가입’, ‘지원’, ‘인생’, ‘의료실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년여성+생애설계”라는 주요 키워드를 활용하여 의미연결망 분석을 하였다. 중심성 분석 결과 연결 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는 ‘시기’, 그 다음으로는 ‘준비’, ‘인생’, ‘중년’, ‘계획’ 순 이였다. 또한 근접 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는 ‘보험’ 이였고, 매개 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는 ‘시기’, 그다음으로는 ‘가족’, ‘시작’, ‘100세‘, '부모‘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의 중년 여성은 생애설계에 대해 준비해야 하는 시기임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생애설계를 준비함에 있어서 비재무적인 설계보다는 재무적 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1.1 연구 대상 및 범위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삶에 있어서 생애설계가 어떠한 의미로 여겨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빅 데이터 분석은 실증적인 근거를 제시한다는 것과 그 실증적 증 거가 연구자의 연구 설계에 의해 계획된 것이 아니라 사회 일반에 존재하는 현상을 통해 추출되었기 때문에 사실적이라는 특징이 있고, 이러한 분석은 작은 용량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새로운 의미와 맥락을 추출해 낼 수 있어 특정세대의 인식과 추구하는 의미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접근이 용이한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그리고 구글(google)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및, 뉴스, 카페 등을 분석 채널로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기간은 중년여성 생애설계의 의미에 대한 최근 인식 변화와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 2015년 5월 1일부터 2018 년 4월 30일 까지 총 3년간을 연구 대상 기간으로 한정하였다.

    2.2 조사 방법 및 자료 처리 방법

    본 연구 자료 수집 분석을 위하여 한국어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인 ‘텍스톰’(textom)을 활용하였다. 텍스톰은 포털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 등의 자료를 검색하여 연관 키워드 순위 및 데이터를 제공하고 검색 키워드의 빈도에 따른 매트릭스 정보를 제공하여 네트워크 분석시에 매우 유용한 소프트웨어이다. 네이버와 다음, 구글에서 ‘중년여성+생애설계’ 단어를 포함한 SNS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는 텍스톰을 통해 가정제를 실행하였다. 중년여성 생애설계의 의미와 관련된 중심성 분석을 알아보기 위해 Ucinet6의 넷드로(NetDraw)를 사용하여 의미연결망 분석을 하였고 단어들 간의 관계 파악을 위한 시각화를 위해 텍스톰 워드 클라우드 기능을 사용하 였다. Ucinet6의 넷드로(NetDraw)란 공동 출현하는 단어들 간의 연결망을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소프트웨어로서 단어들간의 연결 관계 구조를 시각화하여 특정 단어가 전체 연결망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보여준다. 또한 정제작업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 3인(대학교수, 박사 2인)과 함께 정제하였다.





    2.1 데이터 수집 결과

    2015. 5. 1 - 2018. 4. 30일(총 3년) 동안 중년여성+생애설계 키워드를 중심으로 추출된 텍스트는 네이버 2,173개, 다음 1,660개, 구글 110개로 총 3,943개의 텍스트가 도출되었다. 데이터 수집 결과는 [표 1]과 같다.




    [표 1]


    2.2 키워드 빈도 분석

    ‘중년여성+생애설계’ 키워드를 중심으로 추출된 총 3,943개의 텍스트를 전문가 집단 3인(대학 교수, 박사 2인)과 함께 정제하였다. 그 결과 중년여성+생애설계와 관련된 상위 50위까지의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표 2]

    [표 2]에서와 같이 가장 많은 빈도수를 나타낸 키워드는 ‘여성’ 544회, ‘보험’ 478회, ‘중년’ 347회, ‘가입’ 331회, ‘지원’ 324회, ‘인생’ 324회, ‘의료실비’ 313회 순 이였다. 이는 중년여성이 생애설계와 관련하여 재무적인 인생설계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빈도가 높은 주요 키워드를 워드클라우드로 시각화 한 결과는 [그림 1]과 같다.




    [그림 1]

    2.3 중심성 분석

    ‘중년여성+생애설계’와 관련된 키워드 중 중심이 되는 키워드를 파악하기 위해 중심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결과에는 높은 상위 20위까지 제시하였고, 그 내용은 [표 3]과 같다.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가장 높은 키워드는 ‘시기’였고, 그 다음으로는 ‘준비’, ‘인생’, ‘중년’, ‘계획’ 순이였다. 또한과 매개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도 ‘시기’였고, 그 다음으로는 ‘가족’, ‘시작’, ‘100세’, ‘부모’ 순이였다. 근접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는 ‘보험’이였고, 그 다음으로도 ‘의료실비보험’, ‘보장’, ‘비교’, ‘가입’ 순이였다.




    [표 3]


    또한, 네트워크내의 연결 관계 및 패턴을 시각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연결 중심성을 바탕으로 Ucinet6의 넷드로(NetDraw)를 사용하여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그림 2]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중년여성 생애설계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중년여성+생애 설계’를 주제어로 사용하였다. 2015년 5월 1일부터 2018년 4월 30일까지 네이버, 다음, 구글에 있는 자료를 텍스톰을 활용하여 중심 키워드 빈도 분석을 하였고, Ucinet6의 넷드로(NetDraw)를 사용하여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연구 결과와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 과 같다.

    첫째, 키워드 분석 결과 전체 키워드 중 ‘여성’, ‘보험’, ‘중년’, ‘가입’, ‘지원’, ‘인생’, ‘의료실비’ 라는 단어가 많이 나타났다. 이는 중년여성이 생애설계에 대해 가지는 의미가 재무적인 인생설계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노후에 대한 아무런 경제적, 심리적 대책 없이 퇴직을 하게 된 사람들의 노후는 경제수준의 저하와 가정내의 지위 하락, 사회활동의 단절로 인한 사회적 또는 개인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맞이하게 된다. 특히 중년기 여성은 남성들에 비하여 사회적인 진출의 기회가 제한되고 전업주부인 경우에는 남편의 수입에만 의존하는 상황에서 노후준비에 대한 사회적 환경이나 조건이 미비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우리 사회에서 중년여성의 생애설계에 관한 의미는 노후보장을 위한 경제적 분야에 주요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겠다.

    둘째, 중년여성 생애설계와 관련된 의미들을 Ucinet6의 넷드로(NetDraw)를 사용하여 중심성 분석을 한 결과, 연결 중심성 분석의 가장 높은 키워드는 ‘시기’였고, 그 다음으로는 ‘준비’, ‘인생’, ‘중년’, ‘계획’ 순이였다. 또한 매개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도 ‘시기’였고, 그 다음으로는 ‘가족’, ‘시작’, ‘100세’, ‘부모’ 순이였다. 근접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는 ‘보험’이였고, 그 다음으로는 ‘의료실비보험’, ‘보장’, ‘비교’, ‘가입’, ‘시기’ 순이였다. 이를 종합해보면 ‘중년여성+생애설계’의 의미연결망(연결, 매개, 근접) 분석이 ‘시기’, ‘보험’, ‘가족’, ‘의료실비’, ‘준비’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중년여성이 생애설계에 대한 준비 시기임을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중년여성의 생애설계 주체를 사회보다는 개인의 능력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이는 앞으로 중년 여성의 생애설계에 대한 의미가 개인적인 노력과 더불어 사회적 맥락에서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들로 체계화 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인간의 기대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얼마나 오래 사는가보다는 질적인 면에서 얼마나 성공적으로 늙어 가는가에 관심이 집중되어지고 있다. ‘성공적인 노화(Successful Aging)’는 1986년 미국 노인학회 연례회의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노화’의 개념은 가능한 한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신체적․ 사회적․심리적으로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만족시킬만한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중년여성들이 생애설계와 관련하여 유의미하게 연결하고 있는 키워드는 ‘여성’, ‘보험’, ‘가 입’, ‘인생’, ‘지원’, ‘의료실비 등으로 개인의 잠재력을 중요시 하는 성공적인 노화의 의미와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년여성+생애설계’의 전체 네트워크 구조 [그림 2] 에서도 살펴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생애설계는 재무설계에 지나치게 치중된 측면을 벗어나, 이제는 재무적인 문제를 넘어서 비재무적인 문제를 종합적으로 포함하는 생애설계의 방법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중년여성의 생애설계가 시대적 흐름과 연계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여 신체적․사회적․심리적으로 성장 할 수 있는 방향과 국가적 정책수립이 필요할 것이라고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SNS매체를 통해 나타난 키워드를 전제로 해석하는 네트워크 분석으로서 그 양이 매우 방대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잠재적 변수들이 도출되기 때문에 연구자의 주관적 견해가 배제되기 어려우며, 키워드의 의미를 완벽하게 해석할 수 없다는 연구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확산 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중년여성 생애설계의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연구방법을 통한 생애설계 연구의 학문적 기초자료로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이와 함께 ‘중년여성+생애진로’, ‘중년여성+보험’, ‘중년여성+성공적 노후’ 등의 키워드에 따라 빅데이터 분석의 내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