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 (목적)

본 약관은 ㈜더아이엠씨(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텍스톰(TEXTOM)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회사와 회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1. “서비스”란 회사가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시각화 및 관련 온라인 서비스를 말합니다.

2. “회원”이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3. “아이디(ID)”란 회원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4. “비밀번호”란 회원의 계정 보호를 위하여 설정한 문자·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 보호)

1.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이용·보관·파기에 관한 사항은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제4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법령 개정이나 서비스 운영상 필요에 따라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 개정 내용과 적용일자를 명시하여 최소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때 회원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변경되는 경우, 최소 30일 전에 이메일 등 개별 통지를 통해 안내합니다. 단,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 또는 변경 등으로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는 홈페이지 공지로 갈음합니다.


제5조 (회원가입)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절차에 따라 약관에 동의하고 개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회사는 원칙적으로 모든 신청을 승낙하되, 다음 각 호의 경우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 허위 정보를 기재한 경우

  - 서비스 운영을 현저히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제6조 (계정 관리)

1. 회원은 본인의 계정을 직접 관리해야 하며, 제3자에게 양도·대여할 수 없습니다.

2. 회사는 5년간 로그인 기록이 없는 계정을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휴면계정 전환 후 1년 이내에도 이용이 없을 경우 계정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계정 도용 또는 보안 침해 사실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 통지하여야 하며,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 이에 따라야 합니다.


제7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는 회원에게 데이터 분석, 시각화 및 관련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개선, 기술적 사유 등으로 서비스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중요한 변경 시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8조 (데이터 및 콘텐츠의 권리)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업로드·생성한 데이터 및 분석 결과물의 저작권은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2. 단, 회사는 서비스 운영 및 품질 향상을 위해 비식별화·통계 처리된 형태로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데이터를 업로드해서는 안 되며, 이로 인한 법적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제9조 (Q&A 게시물의 관리)

회사는 서비스 내 Q&A 게시판 등에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에 대해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령 또는 공공질서·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

  2. 타인 또는 회사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3. 광고, 스팸, 불법정보를 포함한 게시물


제10조 (공지 및 통지)

1. 회사의 공지사항은 서비스 내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2. 회사가 회원에게 개별 통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또는 서비스 내 알림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변경 등으로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는 제1항의 방법으로 갈음합니다.


제11조 (서비스의 중단)

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천재지변, 서비스 설비의 장애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타인의 정보 도용

  -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 법령 또는 공공질서·미풍양속에 위반되는 행위

2. 회원이 위 의무를 위반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지 않는 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합니다.


제14조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 사전 통지 후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결제정보 또는 계정을 무단으로 사용한 경우

  2. 서비스를 불법적 또는 부정한 목적으로 이용한 경우

  3. 서비스 내 데이터를 무단으로 수집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4. 기타 회사의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회사는 회원의 계약 해지 또는 이용제한에 대해 회원이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 지체 없이 해당 사유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15조 (손해배상 및 면책)

1.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해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배상합니다.

2. 다만, 천재지변, 불가항력,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나 자료의 신뢰도 및 정확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분쟁 해결)

1. 회사와 회원 간 분쟁이 발생할 경우, 상호 협의하여 원만하게 해결합니다.

2.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관할 법원은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합니다.


제17조 (멤버십 이용 및 데이터 차감 방식)

1.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멤버십(라이트, 베이직, 프리미엄 중 선택)을 구매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멤버십은 구매 시 선택한 이용 기간(1개월, 6개월, 12개월) 동안 유효하며, 이용 기간 만료 시 잔여 데이터 및 제공 용량은 자동 소멸됩니다.

3. 데이터 수집은 무료로 제공되며, 데이터 전처리 및 분석 시 보유한 멤버십 데이터 용량에서 차감됩니다.

4. 멤버십 유형에 따라 제공되는 분석 기능의 범위와 데이터 용량은 회사가 별도로 고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18조 (멤버십 구독 및 갱신)

1. 회사가 제공하는 멤버십은 “구독”으로 표현되나, 이는 정기결제 서비스가 아니며 자동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2. 회원이 선택한 멤버십은 구매 시 지정한 이용 기간 동안만 유효하며, 기간 만료 시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3. 멤버십 이용 기간 만료 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은 직접 재결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이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는 한, 멤버십을 자동으로 갱신하거나 결제하지 않습니다.


제19조 (추가 용량 구매)

1. 멤버십을 구매한 회원은 멤버십 이용 기간 내에서만 데이터 추가 용량을 1MB 단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추가 구매한 데이터 용량은 멤버십 기간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기간 만료 시 미사용 잔여 용량은 자동 소멸됩니다.


제20조 (요금 및 결제)

1. 멤버십 및 추가 용량의 요금, 제공 범위는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요금 또는 제공 범위를 변경할 수 있으며, 회원에게 불리한 변경의 경우 적용일 30일 전까지 제10조(공지 및 통지)에 따른 방법으로 고지합니다.


제21조 (환불 및 청약철회)

1. 회원은 멤버십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단, 멤버십에서 제공된 데이터 용량 1KB라도 사용한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이 규정은 멤버십 이용 기간이 1개월, 6개월, 12개월인 경우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며, 부분 환불 또한 불가능합니다.

3. 회사의 귀책사유(사업 전환, 서비스 종료 등)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회사는 미사용 기간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합니다.

4. 다음 각 호의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4-1.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4-2. 서비스 업데이트 또는 수정 제공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를 회원이 거부하여 발생한 경우

    4-3. 타 결제수단을 통한 동일 콘텐츠 환불을 중복 요청하는 경우

    4-4. 회원의 단순 변심으로 인한 환불 요청(단, 제1항의 청약철회 기간 내에는 예외)

5. 회사가 제공하는 포인트, 쿠폰 등 간접 결제 수단으로 결제한 금액은 동일한 방식으로만 환불되며,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환불되지 않습니다.

6. 환불은 회원이 최초 결제 시 사용한 결제수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별도의 방법으로 환불할 수 있습니다.

7. 제1항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서 달리 정한 바가 있을 경우, 해당 규정을 우선 적용합니다.

본 조에 명시되지 않은 청약철회, 환불, 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및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제22조 (개별약관 등)

1. 회사는 서비스의 세부 사항에 대해 개별약관 또는 운영정책을 둘 수 있으며, 그 내용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2. 본 약관과 개별약관·운영정책이 상충하는 경우,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개별약관·운영정책이 우선합니다.


제23조 (회원 구분 및 혜택)

1. 회사는 회원의 이용 목적에 따라 “연구 및 비즈니스 회원”과 “교육 및 학습 회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교육 및 학습 회원”의 경우, 회사가 정한 바에 따라 할인된 가격으로 멤버십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24조 (이용 라이선스 및 제한)

1. 회원은 본 약관과 관계 법령에 따라 서비스에 접근·이용할 수 있는 개인적이고 양도불가한 이용 권한을 가집니다.

2.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2-1. 서비스의 소스코드 역분석·역컴파일·리버스엔지니어링

    2-2. 자동화 수단을 통한 대량 수집·크롤링 등 비정상적인 트래픽 유발

    2-3. 제3자에게 서비스 계정 또는 결과물을 유상·무상으로 재판매·대여

    2-4. 서비스 보안 또는 접근제어를 우회하는 행위


부칙

본 약관은 2025년 10월 29일부터 시행합니다.